IT 스타트업의 에인절 펀드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자금 조달 사례들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스타트업의 엔젤펀드와 크라우드 펀딩
IT 스타트업의 엔젤펀드나 크라우드 펀드 투자 사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벤처캐피털과는 다르게 개인투자자 중심으로 자본이 부족한 벤처기업에 투자를 하는 방식을 에인절투자라고 부릅니다.
최근 자금이 필요한 창업자가 온라인 IT 플랫폼을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대중에게서 자금을 모으는 방식인 크라우드 펀딩이 크게 관심받고 있습니다.
초기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셜 펀딩이라 부르기도 했습니다.
에인절 투자의 특징
에인절 그룹은 전도유망한 평가를 받는 신생기업에 투자를 하려고 하는 부유한 개인투자자 모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인절투자의 기회를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엔젤포럼은 인증 투자자에게만 참여 기회를 부여합니다. 다시 말해 20만 달러 이상의 연봉 수입자나 수백만 달러 자산자들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이들 엔젤 펀드는 신생기업의 현금 흐름 가능성을 분석해 연 50% 이상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에인절 펀드는 도박과 같은 투자로 보기 때문에 초기 단계 기업에 투자를 할 경우 실패를 하는 사례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10개 이상 기업에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엔젤투자 성공 사례
엔젤투자를 통해 사업을 크게 확장한 사례로는 2013년 중국 상하이에 생산 공장을 가동하면서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현실화해낸 화장품 회사 제닉이 있습니다.
제닉은 사업 초기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엔젤투자를 받아서 투자금의 65배에 이르는 엄청난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이를 통해 에인절투자의 성공 사례로 크게 주목을 받았습니다.
2001년 회사를 설립했을 때 창업자금이나 사업 운영 비용은 대표의 투자금이나 가족이나 주변 아는 사람들에게 빌려 마련한 자금이 전부였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결국 사업을 운영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러던 중 제닉 사장의 열정과 차별화된 기술력이 엔젤투자자들에게 어필이 되면서 에인절 투자를 받게 됩니다.
에인절투자를 받은 후에야 제닉은 제대로 기업 형태를 갖추고 금융 기관으로부터 소액 대출을 받아 운영자금을 조달합니다. 그리고 기술력을 인정받아 공장 설립자금, 운영 자금 등을 추가로 받아 매출 성장을 이뤄냅니다.
크라우드 펀딩 성공 사례
크라우드 펀딩은 영구에서 2005년 시작되면서 세계적으로 널리 확산됩니다. 로우 할로라는 업체는 마감 시간을 정해 초콜릿 원료를 취급하는 회사라고 소개를 하며 목표 금액을 85000파운드를 잡습니다.
그리고 입금이 되는 금액을 홈페이지에 기록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금액이 84810 파운드를 기록하면서 모금을 하려 했던 금액의 99%를 달성하게 됩니다. 132명의 사람이 무명이었던 회사에 투자를 한 것입니다.
이후에도 머쉬 등 다양한 기업들이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하여 창업을 확장해가는 사례들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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