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

인지주의 학자들이 정의한 학습과 정보처리 이론 실제 정리

by treenare 2022. 2. 3.

뇌 과학에 관련한 분야들이 발전하면서 인지주의, 인지 심리학자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지주의 학습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내용과 이론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지주의의 학습의 정의

인지주의에서 말하는 학습을 하기 전 행동주의에서 말하는 학습에 대해 비판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행동주의에서 정의하는 학습은 어떤 경험이나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보이는 인간 행동의 변화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행동주의에서 말하는 학습이 지나치게 외현적으로 드러나는 학습 결과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됩니다. 분명히 머리로 숙지를 하고 충분히 이해를 했으며, 공감하고 내 것으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학습이 일어났다고 볼 수 없는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인 것입니다. 

 

그래서 인지주 의자들은 행동주의에서 말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한 반론을 가지고 학습의 정의에 대해 접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인지주의가 말하는 학습의 특징

인지주의에서는 인간이 행동으로 드러나는 학습의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인간은 기본적으로 머리를 사용하여 사고를 하는 과정이 아주 중요한 유기체이기 때문에 머리를 통해 나타는 고등 정신 활동들도 학습으로 봐야 한다고 정의합니다. 

 

행동주의에서 작은 조각으로 한 단계, 한 단계 나누어서 단계별로 학습을 시키고 전체로 연결을 하는데, 이 것에 대해서도 반대를 하는 의견을 내세웁니다.

 

인간의 학습은 전체를 보고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일일이 다 쪼개서 설명할 수 없는 부분들도 존재한다는 것이 인지주의가 보는 관점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간은 무조건 자극이 주어진다고 해서 어떤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가지는 능동적인 참여와 동기들에 대해 인지주 의자들은 매우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3. 인지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처리 이론

인지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 중 하나는 정보처리 이론입니다. 정보처리 이론은 학습자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론입니다. 

 

컴퓨터 자격증에서 들어봤을 법한 정보처리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것에 대해 어색할 수 있지만 컴퓨터를 생각해볼 때 사람이 사고하는 과정을 그대로 만든 것이 컴퓨터라고 생각해본다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인간은 다양한 감각기관들이 있습니다. 눈으로 보고, 코로 냄새를 맡고, 귀로 듣고 터치를 통해 촉감을 느낍니다. 흔히 말하는 오감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감각기관들을 통해 많은 정보들이 들어오고 특히 내가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을 해서 보게 되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인지주의 학자들은 이러한 선택적인 지각에 집중을 합니다. 

 

 

4. 선택적 정보를 오래 보관하는 방법

인간이 선택적인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 그때부터 우리의 감각 등록기로 정보가 들어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뒤 들어오는 정보가 처음 머무르는 곳이 작동기억 또는 작업 기억이라고 하는 공간입니다. 

 

우리가 일련의 숫자들이 나열된 것을 보았을 때 순간적으로 기억을 하고자 하지만 아마도 다 기억하지 못하도 몇 개만 기억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작동 기억 공간의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외우는 것 말고 만약 패턴을 그리면서 기억을 했다고 한다면 작동기억이 다른 인지 장치와 연동이 되면서 확대가 될 수 있습니다. 인지 전략을 사용하게 되는 것인데, 이렇듯 인지 전략을 잘 활용하면 남들보다 더 많은 것들을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장기기억 공간과 작업기억공간의 사이

우리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은 선택적으로 무엇인가를 받아들이고 그다음 지금 현재 작업하는 공간에서 머물면서 작업이 되는 것입니다. 

 

나만의 전략으로 잘 기억을 해놓은 경우 장기 기억에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기억을 제대로 해놓지 못하고 현재 듣고만 마는 사람들은 대부분 내용은 다 잊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장기 기억 공간과 작업 기억 공간을 얼마나 활발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가가 사람의 인지 능력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6. 정보처리 이론과 실제 수업과의 연계

정보처리 이론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 교수자의 역할이 정보처리 이론과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감각 등록기에서 정보가 들어갈 때부터 학습자들은 선택적으로 수용하게 되는데, 다양한 정보를 학습자들이 주의 집중을 해서 들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일단 필요합니다. 

 

또한 학습자가 인지 내용을 늘릴 수 있도록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정보를 조금씩 끊어서 주는 것, 암기 전략을 알려주는 것 등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 전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교수자는 학습 내용, 학습 방법 등을 구성하고 어떤 식으로 학생들을 지원해 줄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