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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

역량기반 교육과정 철학적 기초, 목표, 비판에 대한 정리

by treenare 2022. 1. 3.

역량기반 교육과정 철학적 기초, 목표, 비판에 대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혁신교육 철학적 기초

급변하는 미래사회 적응과 지속 가능한 교육을 위한 관점 전환이 필요합니다. 교과 중심에서 벗어난 일반 능력으로서의 역량개발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또한 위계적인 지식 모형에 기반한 학습이 아닌 비선형적, 다차원적 학습이론을 기초로 한 교육 과정이 필요하며, 미리 설정한 교육목표보다는 과정 중심 평가여야 더 나은 교육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탈교과적 일반 능력으로서의 역량 개발

교과에 의존한 지식 평가에서 벗어나 일반 능력 개발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 미래 환경에 필요합니다. 전통적인 교육관은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저해하며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게 될 미래 사회의 인재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교과적인 지식을 뛰어넘어 본인의 자아실현을 통한 사회의 유능한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교육을 필요합니다.

 

미래사회를 대비하고자 OECD를 포함한 해외 및 국내에서 급변하는 사회 속 개인에게 필수적 역량을 정하는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뉴질랜드는 주위 환경 및 관계를 지각하고, 자신감 있고, 커뮤니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평생 학습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목표

국내에서 역시 핵심 역량 개념을 받아들이고자 교육 목표를 이에 부합하게 설정하려는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개정 교육과정을 수립하며 교육을 통해 양성하려는 인재상을 창의융합 인재로 규정하고 자주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설정했습니다. 

 

인재를 양성을 위한 핵심 역량 개발 교육과정을 목표로 설정하여 자기 관리 역량 개발,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등 다양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교육부는 이러한 역량을 설정함에 있어 각 지방 교육청에서 어떤 역량을 선정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학습능력

자기 주도 학습능력은 배움의 전 과정을 스스로 통제하고 점검하는 반성적 능력이고, 자기 학습에 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가지는 능력입니다. 

 

문화적 소양능력은 문화, 예술 능동적, 이해하고 향유 및 창조하는 능력이며, 다양한 삶의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수용하는 능력입니다. 

 

민주시민 의식은 평화적 태도를 기르고 개인 및 세계의 행복을 추구하는 노력하는 능력이자 사회에 대한 책무성을 가지고 발휘하는 능력입니다. 이를 가지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권리를 다하고 사회발전 기여하는 능력입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비판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몇 가지 역량을 선정하여 범주화하여 환원주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비판입니다. 특정 범주의 역량에 대한 집중보다는 총체적인 개인 능력 개발을 봐야 하며 역량 간 상호관계를 중요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천적 지식을 지나치게 중시하여 이론적 지식을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론적 지식 습득은 실천적 지식을 위한 전제조건입니다. 이분법적 구분을 자제하고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통합하는 교과 수립이 필요합니다. 

 

학교교육을 직업 교육화한다는 비판입니다. 특정 직업에 필요한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지적 능력 개발을 통한 직업을 찾고 자아의 실현을 할 수 있는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신자유주의와 함께 등장했다는 점에서 교과 과정 수립에도 이러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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